미스터 역마살
[DAP / 모델링 공부] [중급] 주문배송관리 본문
문제
우리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의 고객은 개인과 법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우리의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 고객 이지만 법인 고객 중에는 우리에게 판매 할 상품을 납품하는 거래처도 포함되어 있다.
고객 등록은 주문 실적과 상관 없이 가능하지만, 납품 관련 거래처가 아니면서 등록일로부터 6개월 이상 단 한차례의 주문 실적도 없으면 6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1 개월간격으로 3회까지 탈퇴 권고 메일과 SMS 문자를 발송하고, 그 기간 동안에도 구매 주문이나 탈퇴 신청이 없으면 3회차의 메일 및 SMS 문자발송으로부터 1 개월 경과 시 임의로 탈퇴 처리한다. 이메일과 SMS는 같은 회차이나 다른 날 발송할 수 있다. 우리는 등록 고객에게 고객번호를 부여하여 식별하고, 개인은 이름과 연락전화번호, 주소를, 법인은 상호명과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전화번호, 대표 주소를 관리한다. 탈퇴고 고객은 고객 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탈퇴일자를 등록하는 것으로 대신하며, 탈퇴 일자가 등록된 고객은 상품주문이 불가능하고, 탈퇴일자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삭제 처리한다.
고객은 주문을 위해 미리 여러 개의 배송지 정보를 저장하여 주문 시에 선택 할 수 있 는데, 고객 등록 시 입력했던 주소지를 최초의 기본 배송지로 설정하고, 기본 배송지가 변경되면 어느 시점에 어떤 배송지가 기본 배송지였는지 알수 있도록 변경이력을 관리 해야 한다. 배송지 목록은 배송지명과 주소, 기본 배송지 여부로 구성 되며, 고객은 자신의 배송지 목록을 자유롭게 편집 할 수 있고, 원하는 기준일자 시점의 배송지(기본 배송지 포함) 목록을 조회 할 수 있다.
우리는 관리 하는 상품은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체계를 정의하여 분류하고 있으며, 상품의 분류 체계는 몇 개의 계층으로 세분화하여 관리 할 수 있다. 상품에대 해서는 상품명, 모델번호, 규격, 제조사, 단가 등을 관리하고, 상품번호를 부여하여 식별한다.
고객이 상품을 주문 하면 주문번호를 생성하여 주문일자와 함께 주문정보를 관리하는데,고객은 우리가 등록한 여러 상품을 하나의 주문으로 묶어 구매 할 수 있으며, 주문 상품의 총(주문)금액, 배송처를 주문 정보에서 관리 한다. 주문번호로 식별되는 하나의 주문은 신용카드, 포인트, 계좌이체 등과 같은 여러 개의 결제 수단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결제 할 수 있다. 주문 결제가 이루어지면 고객에게 주문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며 포인트의 누적과 사용이력을 관리하여 언제라도 고객이 자신의 현재 사용가능 한 포인트가 얼마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엔터티 & 속성 도출
엔터티는 빨간색, 속성은 파란색, 관계나 주요 사항은 밑줄
우리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의 고객은 개인과 법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부분은 우리의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 고객 이지만 법인 고객 중에는 우리에게 판매 할 상품을 납품하는 거래처도 포함되어 있다.
고객 등록은 주문 실적과 상관 없이 가능하지만, 납품 관련 거래처가 아니면서 등록일로부터 6개월 이상 단 한차례의 주문 실적도 없으면 6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1 개월간격으로 3회까지 탈퇴 권고 메일과 SMS 문자를 발송하고, 그 기간 동안에도 구매 주문이나 탈퇴 신청이 없으면 3회차의 메일 및 SMS 문자발송으로부터 1 개월 경과 시 임의로 탈퇴 처리한다. 이메일과 SMS는 같은 회차이나 다른 날 발송할 수 있다. 우리는 등록 고객에게 고객번호를 부여하여 식별하고, 개인은 이름과 연락전화번호, 주소를, 법인은 상호명과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전화번호, 대표 주소를 관리한다. 탈퇴고 고객은 고객 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탈퇴일자를 등록하는 것으로 대신하며, 탈퇴 일자가 등록된 고객은 상품주문이 불가능하고, 탈퇴일자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삭제 처리한다.
고객은 주문을 위해 미리 여러 개의 배송지 정보를 저장하여 주문 시에 선택 할 수 있 는데, 고객 등록 시 입력했던 주소지를 최초의 기본 배송지로 설정하고, 기본 배송지가 변경되면 어느 시점에 어떤 배송지가 기본 배송지였는지 알수 있도록 변경이력을 관리 해야 한다. 배송지 목록은 배송지명과 주소, 기본 배송지 여부로 구성 되며, 고객은 자신의 배송지 목록을 자유롭게 편집 할 수 있고, 원하는 기준일자 시점의 배송지(기본 배송지 포함) 목록을 조회 할 수 있다.
우리는 관리 하는 상품은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체계를 정의하여 분류하고 있으며, 상품의 분류 체계는 몇 개의 계층으로 세분화하여 관리 할 수 있다. 상품에대 해서는 상품명, 모델번호, 규격, 제조사, 단가 등을 관리하고, 상품번호를 부여하여 식별한다.
고객이 상품을 주문 하면 주문번호를 생성하여 주문일자와 함께 주문정보를 관리하는데,고객은 우리가 등록한 여러 상품을 하나의 주문으로 묶어 구매 할 수 있으며, 주문 상품의 총(주문)금액, 배송처를 주문 정보에서 관리 한다. 주문번호로 식별되는 하나의 주문은 신용카드, 포인트, 계좌이체 등과 같은 여러 개의 결제 수단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결제 할 수 있다. 주문 결제가 이루어지면 고객에게 주문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며 포인트의 누적과 사용이력을 관리하여 언제라도 고객이 자신의 현재 사용가능 한 포인트가 얼마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나의 답안
모범 답안
주요 Point
이메일과 SMS는 같은 회차이나 다른 날 발송할 수 있다.
이메일과 SMS의 발송일자를 별도로 관리해야한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모범답안에는 이메일, SMS 각가 별도로 발송일자를 관리하고 있지 않지만 문제에서 '다른날' 이라고 한 부분이 관리가 필요한듯 보인다.
기본 배송지가 변경되면 어느 시점에 어떤 배송지가 기본 배송지였는지 알수 있도록 변경이력을 관리 해야 한다..
원하는 기준일자 시점의 배송지(기본 배송지 포함) 목록을 조회 할 수 있다
어느시점에 어떤 배송지가 기본 배송지였는지와 원하는 기준일자 시점의 배송지 목록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점이력 보다는 선분이력으로 관리하는것이 유용하다고 판단 하였고 그러기 위해 시작일자와 종료일자 속성을 생성하였다.
'Certification > D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P / 모델링 문제] [중급] 도서관리시스템 (0) | 2022.08.20 |
---|---|
[DAP / 모델링 문제] [중급] 인사평가시스템 (0) | 2022.08.15 |
[DAP/모델링 공부] [중급]차량 렌트 회사 (0) | 2022.08.14 |
[DAP/모델링 공부][중급] PC제조 및 판매 (0) | 2022.08.10 |